메뉴 건너뛰기

혜화동청소년모임 4강을 진행했습니다.

 ‘못생겼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식자재, 어글리푸드 이야기’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고 오늘의 강의자 박민수 대표는 아무문제 없이 먹을 수 있음에도 생김새 때문에 버려지는 농산물들을 보며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어 친환경농가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지닌 “다정한마켓” 설립까지 이어졌답니다. 박민수 대표는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해주었을까요?

 

 

업로드1.png

선택받지 못한 농산물

 

 못난이농산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마트에서 주로 사먹는 적당한 크기와 가지런한 모양의 농산물들은 선택받은 농산물입니다. 시장에서 상품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유통되고 있는 것이죠. 그와 반면, 같은 땅에서 수확한 똑같은 농산물이지만 모양이 특이하거나 상처가 있거나 크기가 크다는 이유로 식탁에 오르기도 전에 버려지는 농산물이 3분의 1이나 됩니다. 맛과 영양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말입니다.

 

 

 

업로드2.jpg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는 농부를 만나서 인터뷰 할 기회가 있었어요. 농부님의 소원이 무엇인지 물어봤었어요. 그분의 소망은 대농이 되거나 농사를 통해 잘 살고 이런 것일 줄 알았는데 1년만이라도 자기 철학대로 농사를 지어보고 싶다.... 빚 안지고 농사짓는 게 소원이다 라고 하셨어요.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는 이 농부님들이 얼마나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지 보게 되면서 이 문제들을 극복하면서 어떻게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업로드3..jpg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농사를 지어도 농산물의 가치를 농부가 결정할 수 없고 경매시장에서의 수요공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게다가 한 해의 수고가 담긴 수확물이 생김새 때문에 너무 많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박민수 대표가 설립한 다정한마켓은 친환경농가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버려지거나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이 매겨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도매시장보다 높은 가격에 사들여 반려견의 간식을 만드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업로드4.jpg

식품 안정성과 친환경 사이에서의 고민

 

“구조적인 측면에 대한 고민이 있어요. 멸균을 버티는 포장재여야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어쩔 수 없이 온전한 친환경 포장을 못하고 있어요. 유통과정의 안정성 추구와 친환경 추구가 양립할 때가 있는데 식품이다 보니 안전하게 유통해야한다는 마음이 더 큰 것 같아요”

 

 물론 한계와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의 구조적인 문제 안에서 어떻게 하면 더 친환경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업로드6.png

 

못난이농산물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과 시선

 

  사실 이미 못난이농산물을 바라보는 세계적인 흐름과 시선이 있습니다. 박민수 대표는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못난이농산물을 정기배송 해주는 프레시어글리,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하여 장아찌를 만드는 진리, 크레파스를 만드는 오샤사이 등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 다양하게 존재했습니다.

 

“가치사슬을 잘 만들어서 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터멜론 워터라는 기업은 순환구조를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는 모델을 잘 만들었다고 봅니다.”

 

업로드5.JPG 박민수 대표는 버려지는 농산물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할 뿐 아니라 생산과 유통에서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사실 그렇게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활동은 별로 없습니다. 다들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내며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민수 대표는 자신의 활동을 못난이농산물 구출작전 이라고 표현합니다. 대단한 기술 없이도 문제의식와 아이디어만 있으면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조언 해 줍니다.

 

 우리도 주변에도 구출해야 할 못난이농산물 같은 것들이 있을까요?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떠올려보세요! 혜화동청소년모임 마지막 시간인 5강에서 다시 만나요!

제목 날짜
[소식] 세란병원 - 청소년 희망날개 지원사업 감사패 전달 2021.11.17
[모집]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실천 ON 「혜화동 청소년모임」 모집 안내 2021.07.08
중부교육지원청과 함께하는 꿈꾸는 가족 사업 안내 2021.04.28
[소식]2021 정기이사회(12/7) 소집공고   2021.11.29
[소식]2021 임시이사회 회의록(9/29)   2021.10.12
[혜화동청소년모임] 5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1.10.10
[혜화동청소년모임] 4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1.10.02
[혜화동청소년모임] 3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1.09.24
[교육복지협력사업 꿈.가]꿈꾸는우리_보광초등학교   2021.09.24
[혜화동청소년모임]2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1.09.17
[소식] 2021 임시이사회(9/29) 소집공고   2021.09.15
[혜화동청소년모임]1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1.09.10